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국산 MRI, 글로벌 업체와 경쟁 충분하다"
"국산 MRI, 글로벌 업체와 경쟁 충분하다"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6.09.08 12:20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서 미국 이어 두번째 뇌 전용 MRI 개발
신영수 마그넥스 CSO "7T MRI 상용화 될 것"

뇌촬영 전용 '11.7T' 자기공명영상(MRI)시스템이 국내 기술로 개발된다. 이 MRI가 개발되면 한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 초정밀 MRI 보유국가로 거듭난다. 국내업체가 글로벌 기업인 GE·필립스·지멘스 등과 경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MRI의 핵심부품인 마그넷 기술을 보유하고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신영수 마그넥스 최고전략책임자(CSO)를 최근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신 CSO는 정형외과전문의로서 인천에서 병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마그넥스의 사업을 최종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 신영수 마그넥스 CSO
마그넥스에 대해서 소개해 달라.

마그넥스는 미국의 세계적인 투자회사이자 중국에서 수많은 거대기업을 키워온 IDG 캐피탈의 투자로 2011년 한국에 설립됐다. 현재 MRI 사업부와 살균소독제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다.

MRI의 성능은 자기장의 단위인 테슬라(T)의 세기에 따라 결정되면서, 수치가 높을수록 고성능이다.

MRI의 자기장을 만들어 주는 강력한 자석을 '마그넷'이라 하는데 자동차에 비유하면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부품이다.

우리는 최근 이 분야 세계 최고기술을 보유한 영국 '마그넥스 사이언티픽'을 인수하고 국내외 최고 MRI와 PET 기술을 보유한 팀을 구성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병원에서 사용하는 MRI는 주로 1.5T MRI다. 최고급은 3T MRI이다. 연구용으로는7T MRI까지 나왔는데, 마그넥스는 7T는 물론 9.4T, 11.7T까지 생산할 수 있는 설계능력과 제조능력을 갖추고 있는 세계 유일의 회사다. MRI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GE·필립스·지멘스도 갖지 못한 기술이다.

가천대 길병원에서 7T MRI를 도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 7T MRI에 대해서 설명해달라.

가천대 길병원은 2004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당시 최고 사양인 지멘스의 7T MRI를 들여왔다. 이때 7T의 핵심부품인 마그넷은 마그넥스 사이언티픽의 것이었다.

7T MRI는 기존 1.5T에 비하면 100배 이상의 해상도 차이를 보인다. 그러다보니 미세한 신경과 혈관으로 이뤄진 뇌 연구에 적합하다. 뇌암을 수술할 때 암조직만 정확히 절제하고 불필요한 정상 뇌조직의 절제를 막아준다.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 등의 조기진단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기존 1.5T와 3.0T는 혈관을 보기 위해 뇌혈관 조영술을 해야 하는데, 7T는 조영술이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병의 조기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전세계에서 50여대가 생산됐으며, 연구용으로 쓰이는게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7T MRI 자체가 부피가 너무 크다 보니, 병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새로 건물을 짓거나 증축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또 7T MRI경우 80~100억의 고가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구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마그넥스의 7T MRI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7T MRI가 아직까지 도입이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세계적으로 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앞으로의 시대는 7T MRI를 더 선호하게 될 것이다. 기존 1.5T나 3.0T와도 비교할 수 없는 해상도 때문이다.

이를 위해 마그넥스는 기술력을 이용해 가볍고 작게 만들기 위해 주력했다. 병원 건물 증축 없이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고비용 또한 낮추려고 했다. 불편함은 최대한 줄이고 고화질의 영상으로 진료할 수 있게 된다. 

▲ 1.5T와 7T MRI 해상도 비교 -뇌전체중 아주 작은 일부분인 뇌의 가운데 부분인 숨골 확대영상

이번에 추진하는 11.7T MRI 개발에 대해서도 알려달라.

현재 11.7T MRI는 전세계에서 미국의 국립보건원(NIH)에 1대밖에 없다. 이번 개발로 한국이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보유하게 된다. 11.7T는 전세계에 경쟁회사가 아직 없다. GE·필립스·지멘스 등도 아직까지 그런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11.7T는 7T보다 100배 이상 선명하게 뇌 속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마그넥스는 제조기술을 토대로 가천대길병원과 함께 개발에 들어갔다. 오는 2022년까지 11.7T MRI를 이용한 임상적용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11.7T MRI외에 개발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뇌 질환을 진단하는 PET과 뇌의 해부학적·기능적 관찰을 통해 진단하는 MRI를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PET-MRI'를 서울대병원·가천대 길병원과 개발중에 있다. 

가천대길병원은 지금까지 전세계에 판매된 7T MRI를 이용해 인체의 뇌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기관으로 꼽히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가천대길병원에서 PET과 MRI 시스템을 함께 구축해 4000례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했다.

마그넥스는 가천대길병원이 개발해온 기술과 특허를 활용해 상용화 제품을 대량생산하고, 세계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대병원은 세계적인 PET과 PET-MRI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마그넥스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기존에 있는 PET-CT는 CT의 방사선 유해성이 문제가 되고 있어, 인체에 무해한 MRI와 PET을 결합하면 더 큰 장점을 지닌 장비가 될 것이다. PET-MRI는 암의 조기진단과 수술 후 검사, 추적검사 등 여러차례 사용할 수 있어,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이미 세계적인 PET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PET과 MRI의 결합은 새로운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 이밖에 헬륨가스가 없는 초고자장 MRI도 연구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기존에 MRI 개발 기술이 없어 수입제품만이 유일했다.

▲ 신영수 마그넥스 CSO
MRI는 의료기기의 꽃으로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부분이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성능이 더 좋은 MRI와,  MRI를 활용한 융복합기기를 만드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중국 조차 정부의 막대한 투자를 지원받으며, 이미 선진국 수준의 기술을 따라잡고 있다.

반면 한국은 과거 MRI 기술을 가진 '메디너스'라는 회사가 있었다. 메디슨의 자회사였다. 그러나 회사가 투자를 받지 못하면서 세계적인 선도기업들에 비해 기술과 자본 부족으로 회사는 무너지게 됐다.

결국 한국은 먼저 선점했던 시장을 모두 잃었고 중국을 포함한 해외국가에서는 더 빠른 기술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나 역시 메디너스에도 몸담았기에 MRI에 대한 열정은 많았다. 메디너스의 안타까운 일로 인해 마그넥스를 한국에 설립하고, 세계 유일의 MRI 개발에 주력한 결과가 현재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마그넥스를 통해 글로벌 선도기업보다 앞서나갈 수 있어 기쁘다.

MRI전문가로서 의료진에게 제언 한다면.

MRI에 대해 신중하게 투자하길 바란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1.5T와 고사양 3T에서 앞으로의 MRI는 7T를 더 선호하게 될 것이다.

전신은 3T 로 충분할지 모르지만, 뇌에서는 3T 영상과 7T 영상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노인성 질환의 증가 추세와 뇌에 대한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한 상황에서 7T는 앞으로 중요한 의료기가 될 것이다. 이런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9T와 11.7T의 경우에는 병원내 사용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7T는 빠르게 시장에 활성화 될 수 있다. 이런 장비 트렌드를 의사로서 관심있게 지켜봐야 한다.

현재 병원 규모가 큰 경우에는 1.5T와 3T 한대씩 총 두대를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1.5T는 점차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보다 고해상도의 MRI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나 혼자 뒤떨어지는 영상을 사용하며 진단할 수는 없지 않나.

고사양을 위해 병원입장에서 3T를 두 대 보유할수도 있지만, 3T 한대와 7T(특히 뇌영상전용) 한 대를 보유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마그넥스는 3T에 비해 초고해상도이면서도 지나치게 비싸지 않은 7T 뇌전용MRI와 7T PET-MRI시스템, 암 조기진단과 치료나 대사질환을 파악하기 쉬운 3T PET-MRI 의 저렴한 제품 공급을 통해 의료 진단및 치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