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19 11:25 (화)
만성질환 전문가들 국회·대선캠프 정책 제안
만성질환 전문가들 국회·대선캠프 정책 제안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3.29 11:3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병학회 등 비만·당뇨 국가 관리 대책 촉구
학교보건법·고용노동법 등 개정·보완 주문

(왼쪽부터) 김광훈 회장, 박호영 이사장, 양승조 위원장, 유순집 이사장, 김두만 부회장
만성질환 관련 학회들이 비만과 당뇨병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정책제안서를 국회를 비롯해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 캠프에도 전달키로 하는 등 바쁜 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대한비만학회·한국소아당뇨인협회는 28일 오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방문, 만성질환 관리 정책을 제안하며 소아·청소년들의 비만과 당뇨병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이날 정책제안서 전달식에는 양승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과 유순집 대한비만학회 이사장, 김두만 대한당뇨병학회 부회장, 한국소아당뇨인협회 김광훈 회장 및 박호영 이사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3개 단체는 현장에서 느끼고 있는 만성질환 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설명하고, 비만과 당뇨병으로 인한 미래의 심각한 합병증 문제와 국가 차원의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한당뇨병학회가 제안한 '한국형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책 전략'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담고 있다.

또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을 감안, 당뇨병 교육상담 급여화 시급성, 당뇨병 환자의 건강권 보장과 사회적 차별 해소, 당뇨병 예방연구 활성화 등 중단기적 대책을 촉구했다.

이밖에 당뇨병의 심각성을 알리는 대국민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정부참여 '세계당뇨병의날'기념 행사를 개최할 것과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북한의 건강격차를 줄이기 위한 당뇨병 연구자 교류협력 방안, 당뇨병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장기적 토대 구축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국소아당뇨인협회는 '4차 산업의 발전을 통한 선진화된 당뇨병 교육 및 보장성 확대정책 강화'를 통해 완치의 길에 한걸음 다가온 첨단화 된 당뇨관리 기술을 국가적 아젠다로 시급히 도입하고, 사회적 차별과 제약 속에 살고 있는 당뇨병 환자들의 삶의 질 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줄 것을 제시했다.

또 당뇨병환자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 도입과, 당뇨병 관리에 대한 보장성 확대, 1형 당뇨병 환자에게 생애주기에 따른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소아·청소년 환자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학교보건법, 청장년기의 사회경제권 보장을 위한 고용노동법 등의 개정과 보완을 주문했다. 소아·청소년 환자들이 차별 받지 않도록 질병 인식개선에 정부가 앞장설 것도 요구했다.

대한비만학회는 '미래 세대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위한 비만예방 정책 제언'을 통해, 비만과 관련된 우리사회의 건강양극화 문제를 지적하고, 세대간으로 대물림 되는 비만의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한 국가적 전략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또 비만의 사회양극화 현상은 소아·청소년의 비만예방을 통해서만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보다 건강한 대한민국을 물려주기 위한 국가의 적절한 개입과 비만예방법 제정과 같은 정책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김대중 대한당뇨병학회 홍보이사는 "이번 정책제안들은 오랜 기간 동안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거쳐 수렴된 비만 및 당뇨병 전문가들 의견으로, 학계와 산업계 등 실제 현장의 합의가 담겼다는 점에서 정책적 활용 가치가 크다"고 말했다.

또 "국회뿐만 아니라 19대 대통령 선거 정책공약 제안으로서 여러 대선 캠프에도 전달해, 정책결정자들이 비만·당뇨병 관리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보다 실효성 있는 건강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